본문 바로가기
gadget/xperia x1

갤럭시 노트3 3G 해외판 사용기

by 잇빛나래 2013. 11. 9.

노트3 해외판 사용기(SM-N900, 엑시노스 버전)


노트3 해외판을 구입한지 약 2주 정도 되었습니다. 그동안 느낀 것들을 이야기해보자 합니다.

3개월 이내 다른 스마트폰으로는 엑스페리아 Z울트라, LG G2, S4 LTE-A를 사용했었습니다.



왜 해외판을 사게 되었나?


올해 6월, 갤럭시 S4 LTE-A를 필두로 하여, 스냅드래곤 800을 채용한 제품들이 시장에 쏟아지기 시작했습니다. 삼성은 엑시노스 5410을 이전에 투입하고 있었지만, 여러 면에서 스냅드래곤 800에 비해서 밀리는 부분들이 있었고, 개선버전인 엑시노스 5420을 출시하기에 이릅니다. (이것도 스냅 800보다 밀리는 것들이 있습니다. 이는 아래 후술)


근 3개월 동안, 3대의 스냅드래곤 800을 사용한 디바이스를 사용했습니다. 

여기서 의문이 듭니다. 엑시노스 5420이 나왔다. -> 그럼 그건 더 좋을까? -> 일단 한번 써보자.

물론 이는 엑시노스에 대한 동경도 한몫 거들었습니다. 항상 엑시노스는 동시대 스냅드래곤보단 더 나은 성능을 보였으니까요.


그리하야 클리앙 직접홍보 게시판에도 홍보하는 H모 업체를 통해, 노트3 엑시노스 버전을 구입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엑시노스, 스냅800 과연 성능 차이가 날까?


실 사용에서의 느낌만을 언급하자면, 아니오. 입니다. 벤치마크 결과를 언급하자면, 엑시노스 5420쪽이 좀 더 앞선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이를 보자면 아래와 같은 결과를 보입니다.


- Antutu 결과입니다. 엑스페리아 Z 울트라(스냅드래곤 800 2.15GHz), 노트3(엑시노스 5420)

일단 그래픽은 동급, 램 관련된 작업은 엑시노스 쪽이 좀더 빠릅니다. 램 속도에 대해서는 좀 의아한것이, 엑시노스 5420에 들어간 LPDDR3저전력 버전은 14.9GBps의 대역폭을 제공하고, 스냅드래곤 800과 함께 쓰인 DDR3는 12.8Gbps의 대역폭을 지원한다고 하던데, Antutu에서는 좀 낮게 나오더군요.


CPU의 차이도 10% 가까이 벌어지는데, 정수 연산, 부동소수점 연산 모두 엑시노스 5420쪽이 앞섭니다. (2.3GHz 클럭의 LG G2와 비교해봐도 이는 동일합니다)


그 외에 소소한 차이점이 있다면, 스냅드래곤 800을 사용하는 노트3는 4K 비디오 촬영이 가능하고, 4K 비디오를 하드웨어적으로 디코딩 할 수 있는데, 엑시노스 5420을 사용하는 노트3는 4K 레코딩이 빠지며, 4K 해상도의 비디오 또한 디코딩하지 못합니다.


엑시노스 5420에 채용된 Mali-T628MP6은, 언리얼 엔진을 사용한 Epic Citadel과 같은 벤치에서는 스냅 800이나, 엑시노스 5410보다도 떨어지는 결과를 보입니다.


실 사용에 있어서, 간헐적으로 약간씩 버벅거린다는 느낌이 있으나(아마 스위칭 문제일거 같은), 그렇게 심한 느낌은 못받았습니다. 전반적으로 앱 실행속도 같은 것은 만족하나, 발열은 좀 ㅇ


XDA? 포기하면 편해요.



- XDA포럼에서는 노트3의 Knox Counter를 원래대로 돌리는 법을 찾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모인 상금은 1180달러

http://forum.xda-developers.com/showthread.php?t=2486346


노트3 해외판을 사게 되는 이유중 하나가, XDA에서 씹고 뜯고 맛보고 즐기는(...) 커롬질을 위해서이기도 했으나, 이는 삼성의 Knox와 Efuse덕에 거의 불가능해졌다고 보시면 됩니다. 스냅드래곤 800의 경우, 이를 우회하여 루팅하는 법이 나왔으나, 엑시노스 버전의 경우, 이는 거의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전작이였던 노트1(GT-N7000), 노트2(GT-N7100)에 적용되었던 정책들에 비해, 노트3에 적용된 정책은 좀 아쉽더군요. 마치 부트로더를 마음껏 풀어주다가, 다시 잠궜던 hTC가 떠오르는 느낌입니다.


카메라 이야기(G2와 비교하여)

우선 노트3의 경우, OIS를 지원하지 않는 대신, Smart Stabilization이라는 기능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이는 소프트웨어 방식으로 손떨림을 보정하는 기능인데, 그냥 전작들의 저조도모드를 이름만 바꾼 느낌(...)이 들더군요. 확실하진 않습니다.


S4와 같은 모듈이지 싶은데, G2에 비해, 초점잡는 속도가 많이 빠릅니다. 특히 빛이 모자란 환경일수록 더 차이가 나고요. 스냅용으로는 갤럭시, 어느정도 시간을 들여서 사진을 찍는다면 G2쪽이 우세하리라 생각됩니다.


예를 들자면, G2의 경우, 포커싱하고 뭐 하고, 셋팅하고 사진 찍을때, 노트3는 이미 찍고 저 멀리 걸어가더라.. 정도 느낌이 되겠습니다.

전반적인 사진 품질은 꽤 만족스러운 편이고, 가볍게 활용하기에 좋은 구동 속도와, AF속도를 보입니다.


또한 G2에는 없는 기능인, 측광방식 변경을 지원합니다. (스팟, 중앙 중점, 전체평균)



음악감상(G2와 비교하여)


개인적으로 G2에서 가장 스트레스를 받았던 부분이 이 부분인지라, 노트3가 꽤 만족스럽기도 합니다. 노이즈가 있긴 있으나, G2보다는 훨씬 억제되어 있습니다. 조용한 곳에서 볼륨 1-2정도로 음악을 듣는다고 하면, 전체적으로 음이 풍성한 부분에서도 G2는 노이즈가 느껴진다면, 노트3의 경우 도입부의 조용한 피아노 소리와 같은 부분에서나 노이즈가 느껴지는 수준이더군요. 

(이는 16비트 음원 기준 비교입니다. 24비트쪽은 G2가 좋다고 하는데, 정작 24비트를 쓸일이 없어서...)



비디오 재생


기본 코덱 및, 여러 컨테이너들을 지원하고 있으나, 여전히 삼성폰 답게, 음성 코덱인 DTS는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는 팬텍이나 LG는 지원하고 있으니 참고를 좀 해줬으면... 싶습니다.


처음 노트3를 받고 재생 이슈가 좀 있었는데요. 몇가지 문제가 있었습니다. 


1. 다이스 플레이어로 영상이 제대로 재생되지 않는다.

2. 기본 Video 플레이어로 영상이 제대로 재생되지 않는다.


1번 문제에 대해서는 10월 31일자로 마켓에 업로드 된, 다이스 플레이어를 쓰시면 해결됩니다. 개발자님이 몇일동안 고생해주셨습니다. 2번 문제에 대해서는 클리앙 모공에 계시던 삼성 모바일쪽 모 분께서, 다음 정규 릴리즈쯤에 포함될것이라는 대답을 해 주셨습니다. 저는 홍콩판을 쓰고 있는데, 1번 문제는 해결, 2번 문제는 아직 기다리는 중 입니다. (2013년 11월 09일 기준)


스냅드래곤 800을 쓴 디바이스들은 4K 30프레임의 영상까지 디코딩이 가능한걸로 알고 있으나, 엑시노스 5420에서는 지원하지 않고요. 기존 녀석들과 비교해서 딱히 눈에 띄는 장점은 없는듯 합니다. 영상 디코딩관련해서는 갤럭시 S에 들어간 칩부터 1080P 디코딩이 되던 삼성칩이니까요.



S-펜


- 스크랩 기능. 이 기능이 진짜 갑입니다. 갑.


일단 하드웨어에서 감탄한것 두가지. 


1. 펜팁을 다섯개나 줍니다. 왠지 돈 번거 같은 느낌.

2. 펜을 앞뒤로 방향 상관없이 꼿아도 됩니다. 오우 놀라워라.


개인적으로는 펜이 잘 안뽑히고, 뻑뻑한 느낌을 받고 있습니다. 가장 부드럽게 뽑혔던건 노트2였던거 같습니다. 물론 이건 앞뒤로 막 끼워지진 않지요 :)


S-펜 관련된 앱들의 기능 투하는 놀라운 수준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전 모델들에서는 그저 터치 대용으로 쓰던 S펜을 자주 꺼내서 쓸 정도가 되었으니까요. 스크랩이라던가, 스크랩한 부분 텍스트 인식, 액션 메모 등은, 기능 자체는 꽤나 괜찮습니다.


문제는 이것을 어디서 어떻게 배우냐인데... 매뉴얼 저 멀리 던져버리고... TV 거의~ 안보고... 하는 저로서는 처음에 이런 기능이 있는지 모르고 있다가, 얼마전에서야 이걸 알게 됐지요. 그 이후로 잘 쓰고 있습니다.


이렇게 스크랩된 노트나 이미지는, 에버노트나, 드롭박스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S노트 또한 에버노트와 연동됩니다. 에버노트가 무료라서 싱크가 느리시다고요? 걱정하지 마세요. 노트3는 무려 에버노트 1년 프리미엄권을 줍니다. (이것도 55달러인가 합니다)


드롭박스는 전작 갤럭시와 같이 48GB 추가입니다. 전 S3때 추가되어서 그런지 다시 늘어나진 않더라고요....



정리


1) 엑시노스 5420은 연산성능이 좋습니다.
2) 엑시노스 5420은 스냅 800에 비해 밀리는 점이 종종 있다. (4K 디코딩/인코딩, GPU?)
3) 카메라 좋아요.
4) 음악감상도 좋아요.
5) 펜 기능 좋아요.
6) 에버노트 1년이 공짜.

이런 분들이라면 엑시노스 버전을 추천드립니다.
- 곧 죽어도 엑시노스. 그래도 엑시노스가 좋지 않을까요?
- 3G 망이라 느려도 상관없어요. 성능만 좋으면 됩니다!!
- 통신사 잡다 앱 보기 싫어요.

어째 적어놓고 보니, 성능만 따지는 Geek 같은 느낌입니다만.... 이상으로 간단 사용기를 마칩니다.

'gadget > xperia x1' 카테고리의 다른 글

[XPERIA]Pocket PC에서 IRC를 사용해 봐요.  (1) 2009.07.26

댓글